Day of Chaechae

올리브의 효능 정말 좋아요! (올리브 효능 및 성분, 부작용) 본문

영양과 식단

올리브의 효능 정말 좋아요! (올리브 효능 및 성분, 부작용)

Hardy Chae 2021. 10. 9. 09:08

 

 

안녕하세요~

 

 

Hardy Chae입니다.

 

 

 

여러분은 올리브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올리브는 여러 가지 음식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열매인데요.

저는 올리브 오일이나 피자에 올라간 올리브, 샐러드에 들어있는 올리브 등 올리브에 대해서 종종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과 함께 올리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올리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올리브 너는 누구니?

  

 

 

 

올리브는 올리브의 나무(Olea europaea var. europaea)의 열매로 이탈리아를 비롯한 지중해 유역의 요리에서 핵심 재료 중 하나로 쓰이고 있는 열매인데요.

기원전 5-4세기 이전에 요리에 처음 사용되었으며, 그전에는 등불의 연료로 처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날 거의 2000종에 달하는 품종으로 발견되며, 크기 모양 색상이 매우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옛날부터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열매 중 하나이며,

히포크라테스는 "자연 항생제"라고 불렀으며 호메로스는 "흐르는 황금"으로 비유한 열매입니다.

흐르는 황금 맞네요. 크으으

 


올리브 나무에서 열린 열매는 연두색 ->> 진녹색 또는 검은색으로 익으면서 색이 변하는데요.

"그린 올리브"는 연두색일 때 수확한 올리브이며, "블랙 올리브"는 진녹색 또는 검은색일 때 수확한 올리브로 수확 시점에 따라 색과 맛, 명칭이 다릅니다. 

그린 올리브는 그 맛이 맵고 쓰며 향이 강하기 때문에 카나페, 올리브 절임 같이 안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블랙 올리브는 그린 올리브에 비해 향이나 맛이 비교적 약하기 때문에 피자, 샐러드, 샌드위치 등에 함께 넣어서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린, 블랙의 올리브입니다.

 

 

혹시나 올리브 나무를 키우시는 분들께서 "올리브를 바로 먹을 수 있나?" 하는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올리브 나무에서 갓 딴 올리브는 쓴맛이 강해서 먹을 수가 없어요. 그대로 입에 넣고 씹어보시면 인상을 쓰게 되실지도 몰라요!

따라서, 올리브는 소금, 소금물, 알칼리 용액 등에 절여서 섭취해야 합니다. 참고해주세요~

 


 

#2 올리브의 효능

 

 

지중해 음식을 대표하는 올리브는 건강에 이로운 점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1. 강력한 항산화 작용 (몸속 유해산소를 차단하는 기능)

 

2. 소염작용으로 염증 질환을 예방

 

3. 항암 효과

 

4. 골다공증 예방

 

5. LDL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줌

 

6. 혈압을 낮춰줌

 

7. 장내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작용을 함 (장 건강에 탁월)

 

 

위의 내용처럼 건강에 이롭기 때문에 더욱더 사랑받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3 올리브의 영양성분

 

 

1. 항산화 성분 다량 함유

 

올리브에는 대표적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인 올러유러핀이 풍부하고 그 밖의 성분인

비타민E, 안토시아닌, 티로솔, 하이드록시 타이로솔 등의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2. 비타민과 미네랄 풍부

 

올리브에는 비타민E, 비타민A, 구리,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합니다.

 

 

 

 

3. 불포화지방산 다량 함유

 

올리브의 성분 중 약 11~15%를 차지하는 성분은 올레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하므로 외부에서 반드시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 지방산"이라고도 하는데요

올리브는 이런 좋은 지방의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4 올리브의 부작용?

 

많이 먹으면 살쪄요.

 

올리브의 부작용은 크게 없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섭취 전 주의하셔야 하며,올리브 오일을 마사지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피부에 닿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올리브는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고칼로리 음식이므로 과섭취 시 살이 찔 수 있는 부작용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건강과 미용을 모두 챙길 수 있는 "흐르는 황금" 올리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올리브와 조금 더 가까워지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ㅎㅎ

저도 요즘 올리브와 친해지려고 노력 중입니다. 섭취는 물론 올리브 나무를 키우고 있는데요.

키운지 얼마 안되서 정보가 많지 않네요 ㅜㅜ

더 노력해서 다음에는 "올리브 나무 키우기"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무럭무럭 자라거라 올리야

 

 

Comments